포토시는 도시 자체가 산이었다.
우리 호스텔은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마을의 가장 아랫쪽에 있었고
중심지로 가기 위해선 항상 오르막을 올라야만 했다.

잠깐 쉬러 나왔지만
그래도 오르막은 올라가야만 했다.





포토시의 좁은 골목길.
이것보다 더 좁은 길도 많이 있었다.

동네는 미로처럼 꼬여 있었고
길을 잃으면 생각지도 못한
다른 장소으로 나오기도 했다.





헤수스 종탑교회

건물 안까지는 들어갈 수 있지만
꼭대기까지 올라갈려면 돈을 내야만했다.





국립동전박물관
의외로 포토시의 입장료가 비쌌다.
별로 관심없는 분야라 들어가진 않았다.





여기는 광장.
날씨가 너무 좋아서 한참을 앉아있었다.





산 로렌소 교회.
다른 교회들은 입장료를 받거나
문이 굳게 닫혀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유롭게 들어가는 여기서
잠시나마 기도를 했다.





볼리비아의 버스는 대부분이 일본의 중고차들을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글자를 지우지 않고 그냥 사용을 했기 때문에
무심코 길을 지나가면서도
'일본홈가스', '무슨무슨협회'등이 적힌 버스를 보면
놀라움의 웃음만 나왔다.





포토시는 물건값이 굉장히 쌌기 때문에
싼 가격에 예쁜 악기나 기념품들을 구입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길에는 먹을것이 항상 많이 있었기에
정신없이 돌아다닌 듯 하다.

또 아르헨티나부터 시작해서 이쪽은 각 지역마다
그 지역을 대표하는 맥주가 있는데
포토시의 맥주는 potosina였다.

볼리비아에서는 어디든지 치킨을 구할 수 있기때문에
집으로 돌아가는길에 통닭 2인분을 사들고
숙소로 가서 맥주와 함께 포토시의 기분을 정리했다.

,